금오방과후학교
금오
"즐거운 학교 행복한 오후!" 금오 방과후학교
목표
운영 방침
세부 운영 방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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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 학생·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소질·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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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 학교의 시설 및 인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, 교육청에 등록된 인력풀제에 의거하여 강사를 선정한 후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임명하며, 나아가 지역사회 교육·문화 센터로서의 기능을 다양화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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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 학부모에게 과다한 교육비 부담을 주지 않도록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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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 방과후학교 운영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방과후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기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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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 소요경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운영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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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 자유수강권 지원금을 목적에 맞게 사용하며 회계 관리 규정에 의거 적법하게 처리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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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 지도 강사로 임용된 강사에게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계획을 제출받아, 사전에 교육내용을 점검·지도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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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 학교 특색 프로그램 및 전통예술 프로그램을 육성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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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 방과후학교의 질 향상을 위해 평가·환류, 점검에 힘쓴다.
세부 추진 계획
기초초사 및 분석
방과후 학교 활동 운영 계획 및 운영 규정 수립
-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는 계획
-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하는 계획
-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계획
개설 프로그램 결정
기초조사 결과 수요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 실정과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전년도에 운영했던 프로그램과 신설 프로그램 중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개설프로그램 결정
강사의 선정 및 임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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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 올바른 교육관을 가지고 해당 분야의 일정한 자격 또는 능력을 갖춘 전년도 방과후학교 활동 담당 강사 및 강사 의뢰자를 대상으로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선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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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 강사의 자격은 교육청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의 자격 기준에 준하여 적임자를 선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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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 전년도 강사 재임용은 강사 재임용 심사 결과 재임용 대상자로 선정된 강사를 학교운영 위원회 심의를 거쳐 재임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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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강사와 학교 쌍방간에 개별 계약을 채결하며 학교장이 임용
평가 및 환류
평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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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 강사는 적절한 시기와 횟수를 고려하여 학생의 개인별 활동상황을 학부모에게 통지
(프로그램 특성에 맞게 출석상황, 활동상황, 진보의 정도 등을 자세하게 기술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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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 강사는 학생의 활동상황을 수시로 담임교사에게 통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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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 학생, 학부모의 만족도 및 의견수렴을 연 2회 실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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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 방과후학교 활동을 위한 계획, 편성, 운영내용 등 수시로 자체 평가하여 환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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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 평가결과의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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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방과후학교 활동 평가 결과를 부서의 반성자료, 학생지도의 참고자료, 학부모와의 상담자료로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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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학생, 학부모 설문지 만족도 조사 자료를 근거로 하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강좌를 폐강 또는 유지시킴
만족도 검사
- 학기별 활동 후 설문조사 실시
- 일시 : 8월, 12월
- 결과처리 :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설 프로그램 선정 및 차기년도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 준비
학생 안전지도 및 생활지도
학생 안전지도 및 생활지도 : 활동 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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활동내용 |
등·학교 및 교실에서의 안전 |
- 학교 및 교실에 들어 온 학생에 대한 인원 파악을 자주 실시
-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는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학생에게 담당 강사는 적절한 제제를 가할 수 있음
- 학생이 담당강사의 시야에서 보이지 않는 일이 없도록 하며, 항상 위치를 파악
- 학생이 안전상의 위험이 생길 경우 학부모와 본교 학교 관리자에게 즉시 보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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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타 유의 사항 |
- 담당강사는 학생의 등교, 수업중, 하교에 이르기까지 안전에 관한 일체의 사항을 담당
- 담당강사의 안전지도에 학부모, 본교 교사는 적극 동참하여 학생의 안전에 만전을 기울임
- 예기치 못한 사건 발생 시 학부모에게 즉시 알리고, 본교 학교 관리자에게 즉시 보고하며, 112나 119에 협조를 요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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